티스토리 뷰

장례식장 예절 조문방법 알아보기

장례식장 예절 조문방법

 

장례식장에 방문하시게 되어서 안타깝지만,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예절과 조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장은 사랑하는 분들을 떠나보내는 곳이기 때문에, 조문 방법과 예절을 숙지하고, 고인과 유가족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문 (弔問)이란?

 

장례식장 예절 조문방법

 

‘‘조문’은 다른 사람의 죽음에 대해 슬퍼하며 위로하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조문’은 조상과 문상이 합쳐진 말입니다. 조상은 죽음을 애도하고 장례식을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고, 문상은 상주를 위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례식장에 갈 때 ‘문상 간다’는 표현보다 ‘조문 간다’는 표현이 더 정확합니다. 이렇게 하면 조상과 상주를 위로할 수 있으며, 그들이 가졌던 존엄함과 위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문절차(방법)

장례식장 예절 조문방법


장례식장 조문 순서

조문 순서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조의금을 받는 장소가 책상 또는 영정사진 밑의 조의금함에 있을 수 있습니다. 영정사진 밑에 조의금함이 있는 경우에는 조문한 후 조의금을 넣어주세요.

아래는 장례식장 조문 순서입니다.

-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문 밖에 외투나 모자를 벗어주세요.
-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주세요.
- 분향 및 헌화를 합니다. (단체로 왔을 때는 대표로 한 명만 분향 또는 헌화를 합니다.)
- 분향을 할 때는, 향(막대향)을 한 개를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향로에 꽂습니다. 향 불을 끌 때는 절대로 입으로 불어서 끄면 안 됩니다.
- 헌화를 할 때는, 오른손으로 꽃줄기 하단을 잡고, 왼손으로 받쳐들어 꽃 봉우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게 재단위에 헌화합니다.

※ 영정 앞에 술을 올리기도 합니다. 술을 올릴 때는 단체로 왔으면 다른 한 명이 와서 술을 따르고, 혼자 간 경우에는 상주가 술을 술잔에 따릅니다.

- 영정 앞에 일어서서 절을 두 번 합니다. (종교에 따라 절 대신 영정에 묵념을 하기도 합니다.)
- 영정 앞에서 물러나 상주 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종교에 따라 절 대신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하기도 합니다.)
- 상주에게 문상 인사말을 건넵니다. 짧게 위로의 말씀을 하지만, 너무 많은 말씀을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나신 뒤, 몸을 돌려 나가주세요.

 


조문시 절하는법

 

장례식장 예절 조문방법


공수법 (손을 앞으로 모아서 잡는 것)

공수는 두 손을 모아 앞으로 잡는 자세를 말하며, 절하기 전에 취하는 자세입니다. 남자의 경우 오른손을 위로 하고 (장례식장이 아닌 경우는 보통 왼손을 위로), 여자의 경우 왼손을 위로 하여 두 손을 가지런히 모아 포갭니다.

- 큰 절을 두 번 합니다.

남자나 여자나 동일하게 큰 절을 하며, 두 번 절을 합니다.

상주에게 하는 위로의 말

영정에 예를 표한후 상주와 맞절을 하거나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한 후에 위로의 말을 건내는 것이 좋습니다.

복잡하게 많이 알 필요도 없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만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 ‘뭐라고 위로해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 ‘얼마나 슬프십니까’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장례식장 조문시 주의 사항

 


- 유가족을 붙잡고 지속적으로 말을 거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 상대방에게 악수를 요청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 장례식장에서 술을 마실 때, 습관적으로 하는 잔 부딪치는 소리 ‘짠’을 내면 안됩니다. ‘잔’은 기쁠 때 하는 건배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너무 늦게까지 또는 새벽까지 있기는 실례가 됩니다.
- 영정 앞에서 향을 끄기 위해 불을 붙인 경우, 입으로 불을 끄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대신 손으로 가볍게 흔들거나 다른 손으로 손부채를 사용해 끄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장례식장 방문 시 지켜야 할 예절과 조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례식장에서의 예절을 지키는 것은 고인 그리고 유족들을 정중히 대하는 것이므로, 이번 기회를 통해 올바른 장례식장 예절을 배워가시길 바랍니다.